본문 바로가기
경제/주식 공부하기!

주식 공부하기 - 반도체 시장의 전망은?

by 저로 2023. 8. 25.
반응형

주식 공부하기! 반도체 시장

전 세계적으로도, 대한민국에서도 각광 받는 산업인 반도체 시장. 반도체 시장에 대한 여러 이야기들이 많다. 그렇기 때문에 주식 종목을 고르고 투자를 할 때 개인의 가치 판단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는 시기인 것 같다. 뉴스를 토대로 공부를 시작해볼까 한다.

반도체 성장의 미래는?
반도체 시장의 미래는?

국내 반도체 시장의 현황

1, 2월 국내 반도체 수출은 처참한 수준이었다. 코스피 상위 랭커인 삼성전자와 하이닉스의 성장세에 적신호가 들어왔기 때문이다. 3월에는 마이너스 30% 수치를 기록하면서 전체 무역수지를 끌어 내렸다. 반도체 수출은 우리나라의 수출 전체의 20%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현상은 매우 타격이 크다고 할 수 있다. 제조업 전체에서도 반도체가 차지하는 비중이 크기 때문에 의존도가 높은 것은 이루 말할 수 없다.

 

글로벌 시장은?

단연 미국이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데 여기에 조금의 차이가 있다. 미국은 시스템 반도체 위주, 우리나라는 메모리 반도체 위주의 성장이 돋보인다. 수출을 하는 입장이기 때문에 다른 국가의 소비에 영향을 매우 크게 받는다. 특히 미국과 일본의 소재 장비에 납품을 많이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국가간의 협약도 매우 긴밀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한미일 동맹 때문에 이러한 수출 구조가 형성된 것도 일부 있을 듯 하다. 여기에 떠오르는 대만은 새로운 강자다. 시스템 반도체를 중심으로 다루긴 하지만 대만의 TSMC는 세계시장에서도 매우 큰 기업이다. 그래서 중국이 함부로 대하지 못하는 거라고 생각한다.

 

코로나 이슈로 인해 유럽 및 미국 전역에 자동차 반도체 보급이 원활하지 못한 사태가 발생한 적이 있다고 한다. 이 때문에 반도체 공급 및 유통에 대한 논점에 부상하였고, 작년 8월부터 미국은 자국 땅에 반도체 회사를 건설하기 시작했다. 여기에 삼성전자와 TSMC도 뛰어들었다. 세제 혜택을 주며 매우 공격적인 투자를 진행한 것이다. 그 이후에 뭐 말이 많긴 했지만..!

 

반도체 시장의 성장세

놀라운 사실을 뉴스에서 접했는데, 지난 40년 간 반도체 시장은 연평균 10%씩의 매우 큰 성장을 누렸다고 한다. 물론 국내 주식의 주가를 보면 잘 이해가 안가는 부분들도 있겠지만 규모의 성장은 이룬것이 분명하다. 우리나라도 최근 20~30년 정도 반도체로 성장을 급격하게 했기 때문에 그로 인한 수출액은 상당할 것 같다.

 

반도체 시장의 미래는?

반도체 시장에 대한 평가가 갈리긴 하지만 앞으로의 성장성을 더 우세하게 보는 전문가들이 더 많은 것 같다. 그 이유는 전기차, 챗 GPT, ai 등 더 많은 전자제품이나 서비스가 나올 것이기 때문이다. 단순히 반도체 시장의 수출이 증가한다는 개념보다는 새로운 기술의 도입이 가장 관건이라고 한다. 우리나라의 강점인 메모리 반도체 기준으로 본다면 DDR4에서 DDR5로의 전환인 셈이다.

 

기술이 변화하고 발전할 때에는 큰 잡음과 리스크들이 동반되기 마련이다. 지금 대표적 반도체 기업인 삼성전자와 하이닉스가 힘든 이유가 바로 이 전환점에 있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하반기에 매우 큰 타격이 있었고 그에 대한 대응들을 각각 회사에서 내놓았다. 재고처리를 위한 방안 등이 었는데, 그로 인해서 하반기는 어느 정도 실적 개선이 있지 않을까 하는게 전문가들의 시선이다.

 

물론, 영업이익이 크게 감소한 것에 비해 주가가 아직도 고평가라는 전문가들도 많이 있다. 하지만 하이닉스의 경우 저점을 찍고 다시 반등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기술력이라는게 새로운 것을 먼저 개발하는 사람이 가장 큰 수혜를 얻게되다보니, 다른 신흥 국가 혹은 기존 반도체 강국에서 먼저 치고나갈 수 있다는 의견들이 다수 있다.

 

반도체 시장 가보자구!

개인적으로는, 평택과 용인에 메가 클러스터 조성 등 국내 기업들의 노력도 있기 때문에 앞으로 반도체 시장은 더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다만 주식을 매수하고 매도하는 것은 그 누구의 판단도 아닌 본인의 판단이어야 하기 때문에 조금 더 지켜봐야 겠다.

 

요즘 찾아보는 반도체 관련주는 [삼성전자, SK하이닉스, DB하이텍, 네페스, 후성, 리노공업] 이렇게 보고 있다. 현생이 바빠서 자주 못찾아 보지만... 그리고 아직 주린이라서 자세한 내용은 공부하면서 보고 있기 때문에 잘은 모른다.

 

마치며..

지금 하이닉스 주식을 조금 가지고 있는데 한동안 힘들다가 최근에 수익권으로 돌아섰다. 하반기 반도체 시장 "성장"에 포커스를 둔다기 보다는 실적 "개선"에 포커스를 두고 주가를 좀 더 지켜볼 예정이다. 더 중요한 정보도 많고 다루지 못한 내용도 많지만 종종 공부를 하기 위해서 기록을 해야겠다.

 

기록을 하다보면 더 많은 정보를 얻게 되고, 그로 인해서 내가 뭘 더 공부해야 하는지를 알 수 있을 것 같다. 확실히 글을 쓰기 위해서 자료를 찾고 하다보니 좀 더 시장 자체에 관심을 가지게 되는 것 같다. 반도체 시장에 대해서 찾아보는데 그 역사에 대해서 알게되는 것도 나름 재미있고 이해가 좀 더 쉬웠던 것 같다.

 

주식용어나 투자 기법 등 앞으로 계속 공부를 하고 이 공간에 계속 기록해 나가야겠다. 주린이 성장 드라마 START!

 

 

반응형

댓글